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 핸드셋/소재, 부품

나무가 - 갤럭시 S22 밸류체인 중 Top-Pick (S22 울트라 + A13 효과)

by ㅤJacobㅤ 2022. 2. 7.
반응형

1. 전방 산업 현황 및 투자아이디어

갤럭시 시리즈 판매량 추이

삼성의 갤럭시 S시리즈는 2010~2013년 고성장 시기를 지난 후, 성장과 역성장을 거듭하는 전통적인 시클리컬 산업과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다.

 

스마트폰 성능이 워낙 좋아지고 있고 수명 또한 늘어나서 교체주기가 길어지고있기 때문에, P는 중장기적으로 조금씩 올라가지만 장기적으로는 판매량이 줄어드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제는 성장기가 아니기 때문에 투자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를 심도있게 고려해야 하는데, 2022년은 시점상 여러모로 나쁘지않은 영업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2020년 S20은 코로나 때문에 망했고, 2021년 S21는 과도한 원가절감으로 인해 인기가 없었다면, 갤럭시 S22는 유출된 스펙, 디자인, 반응을 보면 전작들 대비 판매량이 현저히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갤럭시 S22 울트라

특히, 2021년부터 단종된 갤럭시노트가 갤럭시 S22 울트라로 부활되었다. 해당 모델의 경우 동일 폼팩터가 1년간 없었기 때문에 공백기에 따른 수요 증가 기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갤럭시S 시리즈의 경우 기본형 및 플러스의 판매 비중이 75~80%, 울트라의 판매 비중이 20~25% 정도이나, 올해의 경우 울트라의 판매 비중이 25~30% 정도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

 

2. 갤럭시 S22 밸류체인 분석

갤럭시 S22 밸류체인

갤럭시 S22의 밸류체인은 위와 같으며, S21 대비 크게 변경된 부분은 없다.

 

각 기업별로 (1) 부품 납품 모델/품목, (2) 연도별 영업이익, (3) 시가총액, (4) PSR/POR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갤럭시 S22 밸류체인

해당 표를 이벤트를 기준으로 간단히 해석해보자.

2019년

- 전세계적으로 멀티카메라가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음으로써, 파트론/파워로직스/엠씨넥스의 실적이 YoY 100~200% 상승하며 시장의 주도주로 등극

 

2020년

- 코로나로 인한 삼성 스마트폰 판매량 부진으로 인해 파트론/엠씨넥스 등은 고정비 비중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이익 50% 이상 급감

 

2021년

- 삼성의 카메라 모듈 납품 방식 변경으로 직간접적으로 단가 인하 발생 (조립품 납품 -> 단품 납품 후 삼전전자 자체 조립)

-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인해 일부 모델 출하량 부진

- 해당 과정에서 나무가와 같은 증소형 업체가 갤럭시 S향 신규 벤더 진입에 성공

 

2022년

- 2022년의 경우, 카메라 모듈 업체들은 전반적으로 2021년의 낮은 매출/이익 기저효과로 인해 좋은 실적 성장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은 상황

특히, 파트론과 엠씨넥스는 삼성의 조립방식 변경과 과도하게 높았던 스마트폰향 비중을 낮추기 위해 전장으로 빠르게 진출중

- 나무가/파워로직스와 같은 업체는 갤럭시 S향 매출 노출도가 큰 상태로, 판매량 변화에 따른 실적 연동성이 가장 클 예정

 

갤럭시 S22 밸류체인 밸류에이션 표

- 수혜 업체들 중 2022년 실적 기준 밸류에이션이 가장 낮으며 실적 성장 가시성이 가장 높은 업체나무가로 판단

- 파워로직스는 전기차 사업부의 적자 지속 발생으로 갤럭시S의 판매량 증가 수혜를 온전히 받기는 힘들 예정

 

3. 나무가 실적 추정

나무가 2022년 실적 추정

나무가는 2021년 갤럭시 S21 울트라향 카메라 공급을 시작으로, 21.1Q 강력한 실적 턴어라운드를 보여주며 주목을 받은 이력이 있다.

 

2022년에는 갤럭시 S울트라향 카메라 전/후면 카메라 공급에 더해, 2021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한 갤럭시 A1 시리즈에 후면 메인 카메라 납품 또한 시작된다. 

 

이미 2021년 기준으로도 우수한 매출원가/판관비 컨트롤을 바탕으로 좋은 실적을 내주고 있기 때문에 2022년에는 고정비 비중 감소화 매출액 증가에 수혜를 받아 매출액 6,000억 영업이익 300억 수준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22.1Q ~ 22.2Q 영업이익의 강력한 YoY 성장이 나타날 예정으로, 보수적인 밸류에이션을 부여하더라도 Upside가 50% 정도는 있다는 판단이다. 

 

OIS 진출의 경우에도 올해 중으로 중화권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나, 해당 아이템은 호실적이 발표된 이후 목표주가 상승을 위해 추가 모멘텀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4. 결론

갤럭시 언팩이 3일 정도 남은 시점이기에, 지금부터는 갤럭시 S22 관련 밸류체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CES 당시에도 로봇 관련주가 부각받으며 에스피지/레인보우로보틱스 등이 단기간에 30~50% 정도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다. 

 

특히,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인해 여러 부품업체들도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속에서, 갤럭시 S22 울트라를 최우선으로 생산하고 있다는 점 또한 고려할 필요가 있다.

 

(1) 실적 성장성, (2) 밸류에이션, (3) 삼성의 갤럭시 S22 울트라 우선생산 정책 등을 고려하면, 나무가가 갤럭시 밸류체인 내 Top-pick이다.

 

물론 여러가지 돌발 리스크 요인도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 판단에 주의가 필요하다.

 

 

<네이버 블로그로 새글 알림 받기>        

 

 

 

레이크머티리얼즈 - 2021년 연간 실적 리뷰 및 투자 시점 판단

1. 이익예상 라이프사이클과 투자시점 실적 시즌에는 (1)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 (2) 어닝서프라이즈 기업을 돌아보는 편이다. 앞으로 관련 내용을 많이 업로드할 것 같다. 실적

investment-insight.tistory.com

 

 

천보 - 원재료(LiPF6) 가격 상승과 P전해질(LiPO2F2) 가격 하락이 주는 투자 기회

2차전지용 전해질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인해 천보의 전해질 수출금액은 YoY 기준 꾸준히 우상향 중이긴 하나, 최근 주요 원재료인 LiPF6의 가격 상승으로인해 이를 판매 가격에 전가시킬 수 있

investment-insight.tistory.com

 

 

2차전지 소재 수출 단가 분석 - 천보의 위력과 첨가제 시장 부흥의 임박

2차전지 주요 소재들의 수출 단가를 이용하여 투자 아이디어를 찾아보기 위해, 21년 1월 ~ 22년 1월 까지의 수출 단가 추이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22년 1월, 2차전지 주요 소재는 전반적으로

investment-insight.tistory.com

 

 

실리콘 음극재 - 업체별 성능 비교 (대주전자재료, 한솔케미칼, SK, 엠케이)

2022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실리콘 음극재 채용 확대에 따라 국내 업체들의 생산 Capa. 가이던스나 성능 등이 가시화 되고있다. 본 글에서는 실리콘 음극재의 성능을 비교하고, 다음 글에서는 각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