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연휴기간에 살펴본 스몰캡 기업 3개 간략 리뷰 (에코캡, 한창산업, 에이치케이)

by ㅤJacobㅤ 2021. 2. 15.
반응형
 

연휴기간에는 스몰캡 기업을 살펴볼 예정

1) 자동차 관련 기업 2) 미래지향적 2차전지 소재 기업 3) 레이저 커팅 관련 기업 시간을 좀 써도 괜찮을만한 기업 3개를 찾았다. 시가총액은 모두 300~400억 수준  소형주는 이익도 주가도 변동성

investment-insight.tistory.com

포트폴리오의 70% 정도가 이미 반도체 관련주로 채워져 있어서,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연휴기간에 스몰캡 기업 3개를 공부했었다.

 

1) 자동차 관련 기업 => 에코캡

2) 미래지향적 2차전지 소재 기업 => 한창산업

3) 레이저 커팅 관련 기업 => 에이치케이

 

워낙 시총이 작은 기업이라 조금이라도 공부를하고 글을 올리고 싶었다. 

 

결과적으로는 당장 매수하고싶은 기업은 없었으며, 간단하게만 리뷰를 남겨보고자 한다.

 

1) 에코캡

에코캡 제품 (출처: IBK투자증권)

에코캡은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전선, LED 관련 부품을 만드는 회사이다.

 

주요 투자포인트는 19.4Q 부터 생산이 시작된 멕시코 법인이며, 와이어링 하네스를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에코캡은 쌍용과 GM 매출 비중이 높아서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었으나 현대기아차로 매출처를 다변화되면서 2021년 부터는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에코캡 사업보고서

2020년 부터 사업보고서에도 주요거래처가 A, B, C 세개로 세분화 되었다는 점도 매우 긍정적이다. (기존에는 주요 거래처 1개에 대한 매출액만 나왔었음)

 

에코캡 주가 (네이버)

이번 주 부터 시간을 좀 써서 자세히 파고들어가볼까 했는데 오늘 뜬금없이 상한가를 터치했다.

 

쌍용과 GM 비중이 높아, 리스크가 적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만만한 투자는 아니다.

 

관심기업으로 계속 가져가긴 할 거지만, 추가적인 분석은 멈췄다.

 

상한가 갈 주식을 사야지 상한가 간 주식은 안사자는 주의라서..

 

2) 한창산업

한창산업은 RFB(레독스 플로우 배터리)용 전해액을 만드는 기업이며, RFB는 안정성이 뛰어나고 수명도 길기 때문에 ESS용으로 매우 적합한 배터리이다.

 

19년 부터 RFB ESS에 대한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5.0으로 부여 받을 수 있게 법 또한 개정되어 전방위적인 상황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한창산업 홈페이지

한창산업은 2015년 정도부터 롯데케미칼과 함께 연구를 진행했고 사업화도 했지만, 현재 롯데케미칼이 RFB 배터리 개발 사업을 접은것으로 보이며 한창산업 홈페이지에서도 RFB 배터리용 전해액 페이지가 삭제된 상태다. 

 

(진짜 사업을 접은건지는 추가 확인 필요)

 

에이치투 RFB ESS 설치 실적 (출처: 에이치투 홈피)

국내에서는 에이치투라는 카이스트 출신 연구원들이 만든 RFB 기반 ESS 회사가 잘나가고 있는 상황인데, 구체적으로 소재 등을 어디서 조달하는지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한창산업은 아닌듯..)

 

한창산업 주가 (출처: 네이버)

한창산업의 주가는 RFB 배터리 관련 뉴스가 나올때마다 아직까지도 주기적으로 급등을 하고 있다.

 

2020년 들어서 리튬이온 배터리가 급성장하여 가격 경쟁력이 월등히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RFB 배터리 산업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면밀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3) 에이치케이

 

 

에이치케이, '소부장 강소기업100' 선정

에이치케이 개발 레이저 절단 시스템 ‘FS4015’. (사진=에이치케이)[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레이저공작기계 전문기업 에이치케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하는 ‘소재·부품·장비 (이하 소부장)

www.edaily.co.kr

에이치케이 관계자는 “소부장100 사업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매출 2000억원, 영업이익 4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에이치케이 2020년 연매출액이 약 550억인데, 2~3년 안에 매출액을 4배나 더 올리겠다는 관계자의 언급이 마음에 들어서 공부를 좀 해봤다.

 

간단하게 회사와 산업에 대해 공부를 했는데, 2~3년안에 어떻게 매출액이 4배나 늘어날 수 있을지 확인할 방법은 없었다.

 

회사에 전화를 해봐야 좀 더 구체적인 얘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일단 관심기업에는 넣어둘 예정이나 추가적인 공부를 하지 않을 예정이다.

 

결론

결론적으로 당장 마음에 드는 기업을 찾지는 못했다.

 

그래도 계속 찾다보면 또 먹거리가 나오지 않을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