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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산업/조선, 자동차

와이지원 - 주담 통화내용 (21/1/14)

by ㅤJacobㅤ 2021.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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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년도 재고자산 충당금이나, 매출채권 대손상각비가 과하게 큰 것 같다. 빅배스 의도 인건가 아니면 대주주 지분 확보 등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가?

- 변경되는 회계기준을 대비하여 회계를 매우 보수적으로 산정하고 있음 (4분기에도 많이 반영될 예정)

- 대주주 지분율 확보 연관해서는 우리가 그렇게 할 능력도 없고 그렇게 안할 것임

- 실제로 Cash out된 것은 아니고 회계적인 처리여서 현금흐름은 좋음

 

2. 2020년 4분기까지 회계를 보수적으로 가면 2021년에 업황 회복되면 실적이 많이 좋아질 거라고 볼 수 있는 것인지?

- 맞음. 미리 보수적으로 산정해 놨으니 업황 회복되면 실적 좋을 것임 (4분기도 적자인지? 물어봤는데 맞다는 뉘앙스로 답하심)

 

3. 직원수가 1년 사이에 굉장히 줄어들었는데 이유가 무엇인지?

- 52시간 근무제와 업황 반등 예상하고 많이 확충해 두었는데, 미중무역분쟁에 코로나까지 터지게 되어서 몸집을 줄이게 되었음 (판관비 축소는 되었음)

- 현재 직원 규모로 최고 매출액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공정 자동화도 많이 구현 되었음

 

4. 19년부터 IR 안하는 것 같은데 이유가 있는지?

- 아님. 비대면으로 하고 있음

 

5. 유증 관련하여 와이밸류업이 회사 최대주주와 관련된 것인지? 전환우선주로 발행한 이유는?

- 최대주주 관련 없고 JKL파트너스임

 

6. 수출데이터는 많이 올라오는 것 같던데 내수는 상황이 어떤지?

- 내수 상황 별로 안좋음. 수출도 유럽/미국이 회복되어야 하는데 아직 안좋음

 

7. 언제 정도를 업황 반등 시기로 보고 있는지?

- 21년 2분기 정도로 보고 있는데, 코로나도 아무도 예상 못했던 것 처럼 확답은 줄 수 없음

 

8. 전기차 비중이 높아지면 와이지원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가 부품수가 반 밖에 안되고 엔진이 없기 때문에 절삭공구 수요가 줄어들어서 와이지원에게는 부정적임

 

9. 인서트 타입이나 난삭가공류 제품은 상황이 어떤지?

- 인도 등에서 인서트타입 채용 늘어나고 있으나, 이 역시 업황이 반등해야 의미있는 매출액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임

 

10. 와이지원이 일본 공작기계 수주 지표와 비슷하게 가는 것도 그렇고 반도체와 싸이클이 좀 비슷해 보이는데?

- 일본 공작기계 수주 지표보다는 우리 실적이 살짝 레깅함

- 맞음. 반도체와 비슷하게 호황기가 오면 공급자 우위가 되어서 단가도 올릴 수 있음

- 현재 고객사들이 일감이 많이 않으니까 재고 수준이 매우 낮은 상태인데, 업황회복되면 재고 축적 시작되면서 우리 업황이 크게 턴 하는 것임

 


결론

4분기도 적자다. 3분기보다 안좋을지 어떨지는 모르겠음.

 

그러나 시장에서는 이미 업황이 턴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4분기 적자가 크게 뜨면 오히려 바닥 신호로 보고 매수세가 들어올수도 있음

 

물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비중을 실어놓은 후 적절히 대응하는 전략이 유효해 보임.

 

(폭락하면 추가매수여서 땡큐고 그냥 달려도 시간 절약해서 땡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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