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인사이트

그래서 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스트 김두용)

by ㅤJacobㅤ 2021. 6. 24.
반응형
 

그래서 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격이 다른 글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나의 투자구력에 덧칠을 하게 만든다. 이웃님들 덕분에 다시 머...

blog.naver.com

지어소프트를 잠깐 투자했을 때 (직접 써보니 애매해서 오래 동행하지 못한..) 알게된 머스트 김두용 대표님의 에세이를 블로거 분께서 리뷰.

개인적인 생각도 정리할겸 포스팅.


나는 대체로 '그럼에도 불구하고'에 배팅을 해왔지만, 최근 시장은 '그래서'를 원하는 것 같다.

'그럽에도 불구하고'의 케이스는 나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회사의 진면목을 알아보기까지의 시간이 필요하다. 확실하게는 다음 분기 또는 다다음 분기에 나오는 실적이 될 수 있는데, 당연히 시간이라는 리스크가 잠재되어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아무도 못알아 볼수도 있다. 대신 낮은 멀티플을 부여받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장점(남들이 모르니) 덕분에 재평가를 받는다는 가정 하에서 시간 x 수익률이 뛰어날 확률이 높다.

'그래서'의 케이스는 당장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대신 모두가 이미 알고있는 경우가 많아서 멀티플이 이미 높은 상태일 확률이 크다. 멀티플 확장과 시간이라는 장점에 배팅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결론적으로는, 시간 x 수익률의 싸움에서 적절히 Trade-off가 필요하다는 것인데, 투자란 것이 정량화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나의 경우 대체로 시간 보다는 수익률(낮은 멀티플과 실적 턴어라운드)에 비중을 두는 편이었다. 그러나 시장의 색깔에 따라 어느정도의 유연함은 필요해 보인다.

조금 더 생각과 실험이 필요한 부분이다.

 

 

<네이버 블로그로 새글 알림 받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