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이스의 대표 OTT BOX 브랜드 fomuler z8의 검색어 트래픽이 9월 들어서 2년간의 박스권을 돌파하고 신고치를 갱신중이다.
검색어 트래픽이 이렇게 증가하기 위해서는 1) 광고비 지출을 늘렸다던가, 2) 신제품을 출시했던가 해야 한다.
과거 알로이스의 판관비 지출 내역을 보면 광고 선전비가 거의 0에 가깝기 때문에 광고비 지출을 늘렸을 가능성은 낮아보이기 때문에, 신제품 출시로 인한 트래픽 증가가 유력하다.
그래서 찾아보니, 9월경 부터 신규제품 formuler z8 pro의 트래픽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fomuler z8 pro의 트래픽 증가에 덩달아서 formuler z8의 트래픽 또한 증가한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이 만드는 OTT 샛톱박스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무도 모르는 아이러니함(?)이 있지만, formuler는 생각보다 유럽과 북미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formuler의 인기가 해외에서 워낙 상당하다보니, 기술지원과 리셀러 모집을 위해 자체 웹사이트도 보유하고 있으며,
formuler 공식 웹사이트의 트래픽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주로 북미와 유럽에서 접속을 많이 하고 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알로이스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기존에는 중동 비중이 높았다면 점차 유럽과 북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북미는 Netflix, 디즈니, 애플TV 등 다양한 OTT 업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OTT 셋톱박스 수요가 상당한 지역이며,
유럽의 경우 국가간의 왕래가 잦은 이유 때문에 자국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위성방송 수요가 상당한 지역이다. 그래서 알로이스의 하이브리드 OTT 셋톱박스가 잘 팔리고 있는 모양이다. (중동과 같이 위성방송 시장이 아직 더 우세한 곳도 마찬가지)
formuler z8 pro 출시 때문인지 몰라도, 성남시 셋톱박스 수출액이 7월 부터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알로이스는 중국 및 국내 인켈에서 외주 생산을 하고 있으며 중국 생산 비중이 높기 때문에 수출 데이터로 정확한 매출 추정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참고는 되는 것 같다.
OTT 셋톱박스가 필요한가? 싶은 분이 있다면 위 영상을 한번 봐보길 추천드린다.
일반 모니터나 TV에 USB 막대기 같은걸 끼워주면 여러 OTT 영상을 재생시켜주는 소프트웨어가 작동되는 원리다.
위 제품은 샤오미 제품으로, 3~4만원 정도인데 리모콘도 잘 안먹히고 영상도 버벅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알로이스의 formuler는 10~20만원 사이의 살짝 고가 제품에 포지셔닝 되어있지만, 경쟁사 제품 대비해서는 가격이 낮으면서 성능이 우수하여 가성비 구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튜브 등에서 후기를 찾아봐도 알로이스 제품이 굉장히 완성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 보지 않아도 알로이스의 경쟁력을 대강 느껴볼 수 있다.
알로이스의 18~20년 분기별 매출액을 모아서 살펴보면 6월, 12월에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고 3월, 9월에 매출액이 줄어드는 계절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더 파악해봐야 하겠지만, 스포츠 경기를 IPTV로 보기 위해 구매하기 때문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
계절성을 제거한 데이터를 보기 위해 4분기 합산 매출액을 보면, 19년 말까지는 매분기 우상향 하다가 20년 3분기 부터 꺾이기 시작하여 20년 6월에 바닥을 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여러 스포츠 경기가 멈춘 영향인 것으로 보이며, 계절적 성수기인 6월에 매출액이 잘 나오지 못한게 주요 원인인 것 같다.
회사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formuler z8 pro를 조기에 출시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4분기 부터는 다시 본격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건전한 재무제표를 보유하면서 시가총액 400억이라는 매력적인 규모를 가지고 있는 알로이스를 다시 한 번 지켜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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