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 핸드셋/소재, 부품

제이앤티씨 - 벤츠 EQS향 하이퍼스크린 글라스 독점 공급

by ㅤJacobㅤ 2021. 6. 24.
반응형

벤츠 EQS (오토센스 리뷰 영상)

벤츠는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차 EQS를 올해 상반기에 공개했으며, 8월부터 유럽 미국에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다.

 

한국은 빠르면 올해 연말, 중국은 내년 1월부터 판매가 예상된다. (중국에서 흥행할 가능성 높음)

 

벤츠 EQS에 탑재된 OLED 디스플레이

벤츠 EQS의 특별한 점 중 하나를 꼽으라면 전면의 하이퍼스크린 커브드 OLED 디스플레이다.

 

디스플레이는 LG가 공급하며, 3D 커버글라스는 제이앤티씨가 단독공급한다.

 

기존에는 3개로 나눠져있던 디스플레이가 일체형이 되면서 굉장히 깔끔해지고 미래지향적이 되었다.

 

위의 하이퍼스크린은 옵션사항이나, 1억이 넘는 차를 사면서 굳이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는 없어보인다.

 

벤츠의 내연기관 모델

EQS 사진만 봤을때는 별 감흥이 없을 수 있지만, 기존 모델 사진을 보면 차이가 확 난다. 원래는 당연히 괜찮았던 기존 모델이 촌스러워보일 정도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면 일체형 디스플레이가 전기차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비중을 높여갈 것 같다.

 

202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벤츠 EQS의 판매량이 관건인데, 1억원 수준이면서도 주행거리가 200~300km 밖에 안되었던 아우디 e-Tron이 작년에 연간 50,000대 수준이 판매되었다. (올해 4월까지는 2만대 수준)

 

벤츠 EQS의 경우 주행거리가 700km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생산량만 따라오면다면 연간 100,000대는 충분히 판매할 수 있을 것 같다. (벤츠에서는 판매 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됨)

 

제이앤티씨가 공급하는 커버글라스의 개당 가격은 45~50만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벤츠 EQS가 연간 10만대 판매된다고 가정하면 연간 500억 매출이 추가되는 것이다.

 

현재 연간 매출액 3,500억 수준임을 감안하면 꽤나 의미있는 숫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이앤티씨 웨어러블향 매출

이 뿐만이 아니다. 제이앤티씨는 올해 하반기부터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갤럭시워치향으로 커버글라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하반기에 출시될 갤럭시워치의 경우 Curved 모델과 Flat 모델이 있는데, 제이앤티씨는 두 모델 모두에 공급할 예정이다. (단가는 Curved가 더 쎔)

 

모든 사람들이 우려하는 화웨이향 매출은 당연히 감소하겠지만, 중국향 신규고객사 매출액이 2분기부터 반영될 예정이며, 차량용 글라스, 삼성 갤럭시워치향 글라스가 이를 충분히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UTG 또한 당장에는 매출이 발생하기는 쉽지는 않겠지만, 올 하반기부터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폴더블폰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동사의 UTG 글라스 또한 중화향 고객사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제이앤티씨 강화유리 매입액, 판매액 비교

강화유리 가공사업의 경제적 해자에 대한 설명의 하기 위해 위 그래프를 첨부하였다.

 

동사는 강화유리를 매입해온 후 형상가공 및 3D성형 가공을 하여 디스플레이회사 또는 스마트폰회사에 판매하는게 주요 BM인데, 매입액과 매출액의 규모를 비교해보면 가공 금액이 얼마인지 대충 추산할 수 있다.

 

2018년의 경우 160억을 매입하여 1,430억의 매출을,

2019년의 경우 93억을 매입하여 2,960억의 매출을,

2020년의 경우 214억을 매입하여 2,808억의 매출을 올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당히 비교해보면 150억을 매입해서 2,500억 수준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인데,

 

유리 자체보다는 가공에서 엄청난 금액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렇게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가공에 필요한 장비가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이며, brittle한 유리의 특성상 수율 잡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UTG 글라스를 단독 가공하는 도우인시스가 주목받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어찌보면 반도체 산업과도 닮은 면이 있다. (모래를 녹여서 만든 Si 웨이퍼를 사온 후 고가의 장비로 여러가지 재료를 증착하여 칩을 구현한 후 비싸게 파는 것과 비슷)

 

제이앤티씨 주가 추이

제이앤티씨 밸류는 현재 컨센서스 기준으로 2021년 FWD P/E 8.5, 2022년 FWD P/E 6.0으로 상당히 저평가 되어있다.

 

주가에는 화웨이향 매출 감소 리스크가 이미 상당히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며, 향후 신규사업향으로 발생할 매출액이 상당함을 감안하면 동사의 주가는 매력적이다. (물론 주가가 여기서 더 하락할 가능성도 높다)

 

<네이버 블로그로 새글 알림 받기>        

 

 

 

2020~2021년 삼성 및 LG디스플레이 투자 예상 시나리오 (디일렉)

'발주 언제 나오나'...삼성·LGD 투자 기다리는 장비 협력사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발주 가뭄'을 겪고 있는 디스플레이 장비 업계가 고객사 신규 투자를 기다리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디스플레이 섹터 관심 필요 - 포인트엔지니어링, 아이씨디

반도체 장비는 기저가 점점 높아지는 상황이라 하반기나 내년을 바라보고 투자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상황. 반도체 장비주는 이제부터는 고난이도의 선별적 투자(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저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