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를 메가트렌드 위주로 개편해야 할 때

by ㅤJacobㅤ 2021. 8. 15.
반응형

경기 순환 주기

운좋게 7월 중순에 혼자서 생각할 시간이 생겼는데, 예전부터 시간날 때 읽기위해 쌓아둔 책을 읽으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때 내린 판단은 씨클리컬에 속한 대부분의 산업이 경기 확장기 한복판이라기 보다는 경기 정점에 근접한 상태로 오르락 내리락 하는 상태에 가깝다는 것이었다.

 

씨클리컬 산업의 유일한 장점은 경기 확장기에 만큼은 메가트렌드 산업을 이길 정도의 산업 성장률을 보인다는 것인데,

 

지금 시점 부터는 추가적인 경기 확장을 기대하며 불안하게 기다리는 것 보다는 메가트렌드 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개편하는 것이 더 유리해 보였다.

 

반도체 산업 성장률

반도체 산업 또한 올해 말까지는 추가적인 성장은 있을 수 있으나, 내년 부터는 역성장 가능성이 더 높은 상태다.

 

2018년과 비슷하게 YoY 성장률이 내려가기 시작하면 멀티플 또한 같이 내려가기 때문에 <EPS 성장률 x PER>을 계산해 봤을 때 지속적으로 홀딩하는 것은 오히려 더 안좋은 선택이라는 판단이다.

 

2021.07.31 - [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 - CAGR 30%가 넘는 산업에 기회가 있다

2021.08.07 - [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 - Ark Invest Big Ideas - 꼭 참고해야 할 메가트랜드 답지

2021.08.08 - [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 - 메가트렌드 - 투자시 활용할 수 있는 밸류에이션 방법 예시

2021.08.13 - [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메가트렌드 산업 및 기업] - 향후 10년을 주도할 메가트렌드 - (1) 딥러닝

 

그래서 고민끝에 포트폴리오를 메가트렌드 위주로 압축시켜 나갔고, 최종적으로는 4개 정도로 압축했다. (이 중 3개는 메가트렌드에 속함)

 

운좋게도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고 난 후에 반도체 섹터에 큰 조정이 와서 어찌보면 기회일수도 있으나, 해당 회사와 운명을 같이하는 직원이라면 모를까 지금 상황에서 비중을 가지고 매수할 생각은 없다. 

 

물타기와 불타기 (출처: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김현준)

또한, 반도체 가격의 하락은 연말이던지 내년이던지간에 언젠가는 다가올 수 밖에 없는 미래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하는 추가매수는 불타기 보다는 물타기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물타기는 불타기와 비교했을 때 평균 단가는 같으나 시간적 기회비용이 매우 크다.

 

물론 반도체 섹터 내에서도 기업별로 처한 상황은 다르다. 비메모리나 미세화 공정에 노출도가 큰 회사는 정확히 맞추기는 어렵겠지만 드물게나마 내년까지 우상향을 보일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그러나, 올해 성장은 물론 내년/내후년에도 성장하는 산업에 속한 기업 중에 적정 밸류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보이는 상태에서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반도체 섹터에 투자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2차전지나 비메모리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회사는 제외)

 

 

<네이버 블로그로 새글 알림 받기>        

 

 

 

경제적 해자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 GPM (매출총이익률)

좋은 기업을 고르기 위해서는 숫자 그 너머를 볼 수 있어야 한다고들 하는데, 최근 공부하는 산업에 속한 두 기업이 재밌는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록해보고자 한다. 아래 표는 실제 상

investment-insight.tistory.com

 

향후 10년을 주도할 메가트렌드 - (1) 딥러닝

딥러닝, 로봇은 어찌보면 굉장히 뜬구름 잡는 얘기 같지만, 뜯어놓고 보면 실제로도 의미있는 아웃풋이 나오기 시작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무조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오늘은 딥러닝에 관하여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메가트렌드 - 투자시 활용할 수 있는 밸류에이션 방법 예시

메가트렌드 산업/기업이 무엇인지 알았음에도 그간 투자로 제대로 연결하지 못했던 이유는 2~3년 후에 벌어질 일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단기 실적 호조에 대한 집착 때문이었다. 그러나 장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