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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의 노령 인구수 증가, 소득 증가, 정부의 지원
중국 내 치아 임플란트 수요 증가 요인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中国国家卫健委)가 ʻ2019∼2025년 구강건강행동방안(健康口腔行动方案 2019-2025年)ʼ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치아 질환 치료를 위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2025년까지 구강 관리 및 치료 서비스 보급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여러 의료기관 대상으로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여러 지원책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도시 거주민(城镇居民)의 연평균 가처분 소득은 2015년 3만1194 위안에서 2019년 4만2348 위안으로 지속 증가했으며 소비구조도 다변화되고 있다. 중국 가계소득 증가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과 의료기술 발전으로 구강 건강관리에도 관심을 쏟는 이가 많아지면서 실제 치아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등 수요를 이끌고 있다.
2019년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1억7599만 명으로 2015년 1억4386만 명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고령화와 이를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의료 서비스 수준을 놓고 보면 중국시장은 잠재력이 충분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코트라)
중국의 노령 인구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와중에 중국의 소득 수준 또한 크게 올라가고 있으며, 중국 정부에서도 2020년에서 2025년까지 구간 관리 및 치료 서비스 보급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국내 임플란트시장이 급속도로 커진 계기도 정부 정책 때문이었음을 감안하면, 중국 임플란트 시장도 중요한 변곡점에 위치해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다.
<2>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중국 치아 임플란트 시장규모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은 중국국가위생통계연감(中国国家卫生统计年鉴) 내 2011~2019년 중국 치아 임플란트 보급현황(2011年-2019年中国种植牙齿数量)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국 내 치아 임플란트 판매수량은 2014년 50만 개를 넘어 2019년 약 312만 개를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426만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플란트 수술 등 중국의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과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코트라)
의료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환자의 만족도의 높은 점 때문에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선전난저우구강의원(深圳南州口腔医院)에 따르면 치아 임플란트의 경우 중국의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 증가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의료 기술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후 이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치과의사의 관리를 받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높다고 전했다.
최근 중국 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관계자와 함께 개인고객 대상으로 별도로 홍보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최근 중국 내 과대·허위 광고를 규제하기 위해 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광고 심사가 까다로워지고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출처: 코트라)
중국은 임플란트의 수입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국내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기준 중국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은 1위 오스템임플란트 (33%), 2위 덴티움 (25%), 3위 스트라우만 (22%) 이다. 국내 기업의 점유율이 상당하다.
금주에 발표된 임플란트 11월은 수출액 또한 460억원 규모로, 19년 11월 대비 30% 증가했다. 올해로써는 최대 수준이다. 관심을 안가질 이유가 없다.
관련 국내 기업
국내 기업 중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업체는 오스템임플란트와 덴티움이다. (디오는 미국)
제품의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해서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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