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전지/산업 분석

삼성SDI 차세대 분리막 관련주 - W-cope, 한솔케미칼, 대정화금

by ㅤJacobㅤ 2020. 12. 1.
반응형
 

'車화재' 원천차단, 삼성SDI 차세대 배터리에 신소재 적용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삼성SDI가 헝가리 괴드 전기차(EV) 배터리 공장서 만들 차세대 배터리에 고성능 분리막을 도입한다. 기존 배터리 대비 내열(열에 버티는) 성능을 30% 이상 높인 것이 특징이다. 최근 현대자동차 코

www.thelec.kr

디일렉 삼성SDI 분리막

삼성SDI가 차세대 배터리 Gen5에 200℃까지 견딜 수 있는 신형 분리막 도입을 검토중이다.

 

삼성SDI는 2개 이상의 코팅층(알루미나, 수산화마그네슘)을 적용한 MCS(Multi-layer Coated Separator) 기술을 접목하여 열적 안정성과 관통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한 분리막을 개발 완료하였다.

분리막 구조 - 알루미나, 바인더


다른 배터리 업체들은 대부분 세라믹(알루미나 등) 코팅이 완료된 분리막을 구매해 오지만, 삼성SDI는 분리막, 알루미나, 수산화마그네슘, 바인더를 각각 따로 구매한 후 직접 코팅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내용은 2020년 9월에 공개된 삼성SDI의 분리막 특허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삼성SDI 분리막 특허

제1 코팅층은 알루미나, 제2 코팅층은 수산화마그네슘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시예를 보면 어느 회사 제품을 사용했는지도 자세히 나와있다.


삼성SDI 분리막 밸류체인

제1 코팅층 - 알루미나(스미모토화학), 바인더(한솔케미칼), PVA(대정화금), 분리막(Toray)

제2 코팅층 - 수산화마그네슘(Kisuma chamical), 바인더(한솔케미칼), PVA(대정화금)

일본 기업을 제외하면 국내에서는 한솔케미칼과 대정화금이 관련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솔케미칼의 바인더는 이미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 음극재에 적용되고 있으며, 분리막으로도 일부 적용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분리막의 경우 현재 도레이, 아사히 제품이 주로 사용되지만, 더블유스코프(W-scope)도 일부 도입이 시작되고 있다.

한솔케미칼 바인더는 더블류스코프에도 퀄이 진행중이므로, 코팅을 직접하는 배터리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 상관없이 바인더 매출액이 늘어날 수 있게되었다.


삼성SDI MCS 분리막 특징

결론적으로 삼성SDI의 MCS 분리막의 경우, 알루미나 코팅층이 열적 안정성을 확보해주고, 수산화마그네슘 코팅층이 관통 안정성을 확보해주기 때문에, 최근 전기차(코나EV 등) 화재 사건 등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진다.


더블유스코프, 한솔케미칼, 대정화금 주가

끝으로 더블유스코프, 한솔케미칼, 대정화금 주가를 첨부하였다. 대부분 없던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들이다.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