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산업/건설 및 건자재

삼목에스폼 - 거푸집계의 삼성전자 (+ 금강공업)

by ㅤJacobㅤ 2021. 3. 15.
반응형

 

삼목에스폼 한국 IR협회 리포트

 삼목에스폼은 알루미늄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다.

 

알루미늄폼은 거푸집의 일종으로, 시멘트를 부을 수 있는 틀로 사용된다.

 

당연히 건설 수주/분양/착공이 많아질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구조이다.

 

 

삼목에스폼 주가 추이

 삼목의 주가 추이를 잠시 살펴보자.

 

2013년 11월 까지는 적당히 시장을 이기는 정도로 상승하다가, 11월 15일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주가가 상승한다.

 

거의 800% 가까이 상승했는데, 그 비결은 11/14에 발표된 실적 때문이다.

 

 

삼목에스폼 영업이익 vs 주가 비교

 2013.3Q 전까지는 20~30억 수준에 머물던 영업이익이 2013.3Q를 기점으로 100억원 수준을 상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당시 특유의 장점 때문에 (무게, 표면 우수성) 알루미늄폼이 기존 목재/철재폼을 본격적으로 대체하기 시작했고, 품귀현상이 발생되면서 수요와 임대료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알루미늄폼 가격 추이

 2011년부터 알루미늄폼 가격을 사업보고서에 기재해주고있는 금강공업의 알루미늄폼 가격 추이를 살펴보자.

 

알루미늄폼 가격은 2011 -> 2014 동안 계속 증가하여 P의 상승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럼 이제 Q의 증가가 필요한데, 이는 건설 착공 추이를 살펴보자.

 

국내 착공 및 수주 추이 및 YoY 변화율

 주택 건설 착공 실적 추이 그래프를 보니, 2013년 하반기부터 YoY 값이 크게 증가했고, 그 상승 추이가 2015년 중반기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P의 경우 2011~2014년 동안 계속 증가했고, Q는 2013년부터 증가했으며, 그때부터 P*Q의 급증에 의해 실적이 크게 증가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최근 주택 착공 실적 추이가 심상치 않다. 분양 초호황때문에 작년 연말부터 착공실적이 크게 급증하고 있다.

 

 

콘크리트파일 물가지수

 실제로 콘크리트 파일 가격의 경우 통계청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작년 연말부터 가격이 크게 급증하고 있다.

 

알루미늄폼의 경우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비슷한 흐름을 보일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알루미늄폼 가격 추이

대신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2020년 상반기부터 M/S 1~2위 기업 모두 알루미늄폼 가격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21년 상반기부터는 폭발적인 P/Q 증가의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삼목에스폼, 금강공업 영업이익률 추이

 호황기의 영업이익률 추이를 보면, 삼목에스폼이 금강공업을 압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S 1위의 파워가 영업이익률 압도의 원천인 것 같다. (주주 친화적이지 못한것은 큰 단점)

 

이번 상승 싸이클에서는 실제 실적을 보고 달릴지 그 전에 먼저 달릴지는 알 수 없어보이나, 확실히 주목해야할 섹터/기업이라고 생각된다.

실적이 아직 안나오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변동성을 클 수 밖에 없으나, 착공증가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변동성을 기회삼는 전략도 유효해 보인다.

특히, 최근의 LH 사태도 변동성 발생의 큰 원인 중 하나인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로 새글 알림 받기>        

 

 

 

건자재 - 콘크리트파일 물가지수 급등, 거푸집도 관심 필요

최근 건설 수주액과 착공면적이 증가하면서 기초공사에 사용되는 말뚝인 콘크리트파일 업체들이 최근 관심을 받고있다. 골조공사과 마감공사 관련 업체들도 장기적으로 좋겠지만, 가장 먼저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