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인사이트

메가트렌드 - 투자시 활용할 수 있는 밸류에이션 방법 예시

by ㅤJacobㅤ 2021. 8. 8.
반응형

메가트렌드 산업/기업이 무엇인지 알았음에도 그간 투자로 제대로 연결하지 못했던 이유는 2~3년 후에 벌어질 일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단기 실적 호조에 대한 집착 때문이었다.

 

메가트렌드에 속한 기업의 주가 추이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면 메가트렌드에 속한 기업의 일시적 실적부진은 항상 추가 매수 기회일 뿐이었기에, 산업의 성장기 내내 홀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더 옳아보인다.

 

그렇다면 이제 중요한 건 기업의 밸류에이션 방법이다. 숫자 기반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방법을 고안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메가트렌드 기업 밸류에이션 예시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실적 및 밸류를 갖는 기업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기업이 속한 산업은 성장 초입기이며, 현재는 미미한 흑자 또는 적자이기에 12개월 FWD P/E로는 밸류에이션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높은 M/S가 유지되는 전제하에서,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2022년 부터는 흑자전환, 2023년부터는 P/E 10 수준까지 내려간다.

메가트렌드 기업 주가 추이 예시

이런 메가트렌드 산업은 평균 P/E 30배 까지도 충분히 부여 가능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2023년 기준으로 P/E 30배를 목표주가로 부여할 수 있다.

 

2023년 실적 기준 P/E 30을 달성하는 시점은 올해 말이 될수도 있고, 내년이 될수도 있고 2023년이 될수도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2023년 상반기 정도다.

 

이 과정속에서 산업의 성장이 더욱 가팔라져서 2024~2025년 실적 추정치가 상향된다면 주가는 P/E 30~35 이상으로 오버슈팅이 나올수도 있다. 이 때는 일정 부분 매도를하여 메가트렌드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업의 지분을 매입한다.

 

이 과정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매출액 증가 추이다. 이익은 일시적인 이유로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할수도 있지만 반드시 매출액은 산업의 성장과 함께 CAGR 30~40% 이상으로 성장해야 한다. 

 

메가트렌드에 부합하는 기업 주가 추이

위에서 설명한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은 당연히 많지 않다. 

 

그러나 열심히 찾아보면 많게는 1년에 2~3개 정도는 충분히 발견할 수 있는 것 같다. (작년을 돌아보면 확신이 들었던 기업은 2개 정도 됐던 것 같다)

 

찾더라도 산업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수십%의 수익으로 만족하고 매도하게 되기 때문에 깊은 공부와 기업과의 꾸준한 소통은 필수인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로 새글 알림 받기>        

 

 

 

워런 버핏 - 보유주식에 대한 관점

우리가 보유한 종목들을 보면서 차트 패턴이나, 주식 중개인의 의견이나, 단기 이익 추정치에 따라 매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찰리와 나는 그런 변수들을 무시하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