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산업/조선, 자동차

와이지원 - 이제는 반도체 장비를 깎을 차례 (주문지수 YoY +9.8%)

by ㅤJacobㅤ 2021. 2. 10.
반응형

 

일본 공작기계 주문지수 YoY

21년 2월 공작기계 주문지수가 발표되었다.

 

YoY로는 +9.7%이며, 3개월 연속 플러스 영역이다.

 

역사적으로 YoY로 플러스 국면에서는 와이지원의 하방이 견고했으며, 실적과 함께 주가가 반등해왔는데, 이번에는 주가 반등이 좀 늦어지고 있다. 왜일까?

 

일본 공작기계 주문지수 MAX

작년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에 더불어 코로나까지 발발하여 금융위기 급으로 공작기계 주문이 매우 폭락했었다.

 

즉, YoY 값이 아닌 지수 절대값의 경우 이제서야 2010~2018년도의 저점에 도달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일보 공작 기계 주문지수 5년

다행인 점은 현재 주문지수가 2016년 말 ~ 2017년 초 수준으로 올라왔다는 것이며,

 

삼성전자 메모리 설비투자 추이

그 당시 공작기계 주문지수의 반등이 주로 반도체 장비의 수요 급증으로 인해 나왔다는 것을 기억해보면, 지금과 매우 유사한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산업이던 시장이 원하는 것은 성장인데,

1) 2016 -> 2017 넘어갈 때 반도체 장비의 수요가 크게 성장했고

2) 2020 -> 2021 넘어갈 때 또한 반도체 장비 수요가 크게 성장할 예정인 상황이며,

 

지금이 바로 성장의 초입이라는 합리적 추측이 가능한 상황이다.

 

와이지원 주가 및 영업이익 추이

그러나 와이지원의 주가는 단기적으로 출렁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주가의 하방을 지켜주는 것은 결국 실적인데, 아직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행인 점은 매출액이 일정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익단의 경우 재고자산과 매출채권 상각/충당금 때문의 손상이지 다른 이유가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현금흐름은 양호하다)

 

본인의 경우 현재의 국면이 15.4Q -> 16.4Q YoY 실적 반등 국면와 유사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과거대비 탄력성은 부족하더라도 하방은 견고하고 상방은 열려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와이아이케이 수주 공시

삼성전자도 연초 들어서 장비 발주를 공격적으로 내고 있는 상황이며, 실제로 장비 업체들 사이에서 큰 금액의 수주가 터져나오고 있다.

 

와이아이케이의 큰 수주 공시들의 경우 납품 마감이 21년 6월 이기 때문에, 3월 정도부터는 본격적으로 장비를 깎아야 한다. 21년 2분기 실적 반등은 거의 확실하다.

 

주담 통화상으로 파악하기로도 21년 2분기 정도는 되어야 업황이 반등할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으니, 더할나위 없다.

 

장기적으로는 레이저 커팅의 도입, 하이브리드 절삭 기계의 등장, 엔진 수요 급감 등 절삭공구 업체들은 새로운 살길을 찾아야 하는 건 맞는 상황이다. 

 

그러나 그러한 걱정을 이번 국면에서 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일단 이번 축제를 즐겨야 할 시기인 것 같다.

 

4분기 실적도 확인했으니 이제 조금씩 비중을 늘려 보자.

 

 

 

와이지원 - 주담 통화내용 (21/1/14)

1. 20년도 재고자산 충당금이나, 매출채권 대손상각비가 과하게 큰 것 같다. 빅배스 의도 인건가 아니면 대주주 지분 확보 등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가? - 변경되는 회계기준을 대비하여 회계를

investment-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