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 핸드셋

삼성의 QD-OLED가 LG의 W-OLED 대비 우수한 이유 (최고 수혜주는?)

by ㅤJacobㅤ 2020. 11. 10.
반응형

 

OLED 발광 원리

 OLED의 작동 원리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발광소자에 전류를 흘려준다
2) 그 전기 에너지가 빛으로 변하여 발광한다

이러한 OLED는 발광 형태에 따라 크게 전면 발광, 배면 발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면 및 배면 발광 방식 개요

 LG디스플레이가 생산하는 W-OLED가 대표적인 후면발광 OLED고,
삼성디스플레이가 생산 예정인 QD-OLED가 대표적인 전면발광 OLED입니다.

뭐가 더 좋은 방법일까요? 딱봐도 전면발광이겠지만, 하나하나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OLED 배면 발광 구조

 OLED 배면 발광구조는 그림과 같이 빛이 발생하면 일부는 바로 양극(Anode)쪽 나가고, 일부는 음극에서 반사되어 다시 나갑니다. 

기술적으로 양극(Anode)는 투명전극 기술/소재가 잘 개발되어 있지만, 음극(Cathode)는 그렇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윈도우 Glass 쪽에 Anode를 두는 구조인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배면 발광 구조는 TFT가 양극쪽에 붙기 때문에 윈도우쪽으로 나가는 빛 일부가 TFT에 흡수되어버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즉, 빛이 100% 밖으로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휘도(Brightness)가 낮아지고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력을 써야한다는 말인데, OLED는 과도하게 높은 전력을 받게되면 번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쉽지 않습니다.

 

OLED 전면 발광 구조

 반면 전면 발광 구조는 빛이 음극 쪽으로 나가기 때문에 TFT 회로 쪽에서 흡수되는 빛의 양이 최소화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소비전력 대비 휘도가 높아질 수 있겠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음극을 투명하게 만드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음극은 주로 Metal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2차전지의 동박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OLED 패널 공진 현상

 다행인 점은, 빛은 파동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공진현상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공진이 발생하면 해당 빛의 Amplitude가 1.5~2배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휘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설계가 까다로와 지겠죠?^^

삼성은 이 기술을 이미 중소형 OLED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형 QD-OLED 패널에도 적용하는 것에는 큰 무리가 없어보이네요.

그럼 이제 수혜주를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QD OLED 구조

 1) QD-OLED는 대형 패널이기 때문에 당연히 다량의 OLED 소재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덕산네오룩스덕산테코피아가 수혜주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QD 소재가 기존 QLED TV에는 필름으로 들어갔다면 이번 QD-OLED에는 컬러필터 층에 들어가게 되므로, TV 1대당 들어가는 QD 소재가 5배가 됩니다.

한솔케미칼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비카드뮴계 QD 소재를 양산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최고 수혜주가 되겠습니다. QD-OLED TV 100만대를 팔면 QLED TV 500만대를 파는 것과 똑같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테니, 매출액이 3~5배나 더 늘어날 수 있는 것이죠!

Reference:

[디스플레이 톺아보기] ㊱ OLED 전면발광 배면발광 |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디스플레이. OLED는 자체 발광 소자를 활용했기 때문에 화질, 두께, 무게에서의 장점을 가짐은 물론, 자유자재로 휠 수 있는 플렉시블 구현까지 가능한 첨단 디스플레이입니

news.samsungdisplay.com

반응형

댓글